아킬레스건은 장딴지의 비복근과 가자미근의 힘줄(건)로서 우리 몸에서 가장 강력하고 커서 체중의 약 10배의 힘에도 지탱할수 있고 발꿈치뼈에 부착되어 있으며 활동이 많고 혈액공급이 제한적이어 손상 받기 쉬운 부위입니다. 이건은 발바닥 굽힘(족저 굴곡)을 하는 중요한 기능을 갖고 있으며, 걷기 시작 할때, 똑 바로 걷는데, 달리기, 점프시에 필수적인 건입니다.
갑자기 무리해서 등산이나 트레킹 걷거나 뛰는 운동을 하게 되면 발을 디딜때나 걸을때마다 발뒤꿈치 안쪽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경우 족저근막염을 의심하셔야 합니다. 통증이 발생했다가 일정 시간 움직이면 줄어드는 양상이 많습니다
족저근막은 발뒤꿈치뼈에서 시작하여 발바닥 앞쪽으로 두껍고 강한 섬유띠로 발바닥의 굴곡모양을 유지하고 충격을 흡수하여 보행 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족저근막염에 대한 반복적인 미세 손상으로 염증이 발생한 것을 족저근막염이라 합니다. 성인 발뒤꿈치 통증의 대표적 원인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상과염은 팔꿈치 관절에 동통이나 국소압통이 나타나는 증후군을 말하며, 팔꿈치 관절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테니스, 골프 등 팔을 쓰는 운동을 많이 하거나 컴퓨터사용자, 주부, 요리사, 목수 등 직업상 팔을 많이 쓰는 사람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팔꿈치 바깥쪽이 아픈 증상은 테니스엘보, 팔꿈치 안쪽이 아픈 증상은 골프엘보로 구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