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jangmd
2018년 12월 11일

유착성관절낭염(오십견)

댓글 0개

수정: 2018년 12월 13일

오십견이라는 용어는 단지 50세의 어깨를 지칭하는 애매모호한 용어로 병원에서흔히 사용하는 진단명으로는 어깨의 움직임에 제한이 있는 동결견 또는 유착성 관절낭염이다.

어깨 관절을 둘러싼 관절막의 노화로 변화를 일으키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특별한 외상이 없는데도 어깨가 아프고 팔을 올리거나 머리를 쓸어내리기가 어렵습니다. 만성적으로 어깨 관절의 통증과 운동장애로 운동범위가 감소하게 됩니다.

최근 게시물
  • hjangmd
    2018년 12월 13일

    아킬레스건은 장딴지의 비복근과 가자미근의 힘줄(건)로서 우리 몸에서 가장 강력하고 커서 체중의 약 10배의 힘에도 지탱할수 있고 발꿈치뼈에 부착되어 있으며 활동이 많고 혈액공급이 제한적이어 손상 받기 쉬운 부위입니다. 이건은 발바닥 굽힘(족저 굴곡)을 하는 중요한 기능을 갖고 있으며, 걷기 시작 할때, 똑 바로 걷는데, 달리기, 점프시에 필수적인 건입니다.
  • hjangmd
    2018년 12월 13일

    갑자기 무리해서 등산이나 트레킹 걷거나 뛰는 운동을 하게 되면 발을 디딜때나 걸을때마다 발뒤꿈치 안쪽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경우 족저근막염을 의심하셔야 합니다. 통증이 발생했다가 일정 시간 움직이면 줄어드는 양상이 많습니다 족저근막은 발뒤꿈치뼈에서 시작하여 발바닥 앞쪽으로 두껍고 강한 섬유띠로 발바닥의 굴곡모양을 유지하고 충격을 흡수하여 보행 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족저근막염에 대한 반복적인 미세 손상으로 염증이 발생한 것을 족저근막염이라 합니다. 성인 발뒤꿈치 통증의 대표적 원인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hjangmd
    2018년 12월 13일

    상과염은 팔꿈치 관절에 동통이나 국소압통이 나타나는 증후군을 말하며, 팔꿈치 관절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테니스, 골프 등 팔을 쓰는 운동을 많이 하거나 컴퓨터사용자, 주부, 요리사, 목수 등 직업상 팔을 많이 쓰는 사람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팔꿈치 바깥쪽이 아픈 증상은 테니스엘보, 팔꿈치 안쪽이 아픈 증상은 골프엘보로 구분합니다.

등마루 신경외과의원     대표 : 장 훈    대표번호 : 031-718-2211     사업자등록번호 : 129-92-64483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수정로 208, 메드위즈 빌딩 9층

2018 by Jang, Hoon MD Neurosurgeon. Proudly created with eraphael.com 

DMR Neurosurgical Clinic